본문 바로가기





CEO Message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Shinhan Financial Group Chairman Cho Yong-byoung

“ 신한금융그룹의 모든 이해관계자들께 감사 드립니다.”

지난해 글로벌 금융시장의 복합적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도 신한금융그룹은 <아시아 리딩 금융그룹> 도약을 위해 전 직원이 혼연일체로 <2020 SMART Project>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갔습니다. 그 결과 2019년 그룹 포트폴리오를 조화롭게 성장시키고 연간 최대 실적의 재무성과를 달성하며 대한민국 리딩 금융 그룹의 위상을 공고히 하였습니다. 이는 그룹의 모든 이해관계자 여러분의 한결같은 믿음과 사랑 덕분입니다. 신한금융그룹의 임직원을 대표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금융의 힘’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겠습니다.

한국 금융의 새로운 길을 열어온 신한금융그룹의 성과는 ‘미래를 함께 하는 따뜻한 금융’의 미션 아래, 세상을 이롭게 하는 상생의 선순환을 추구하는 사회책임경영(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신한금융그룹은 2011년 ‘따뜻한 금융’ 선언을 시작으로 2014년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 이후 2017년부터 2020 CSR 전략을 수립하여, <책임 있는 성장>, <사회적 동반관계 형성>, <미래를 향한 투자>를 3대 핵심 축으로 일관되게 추진하면서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확립하였습니다. 2020년은 기존 『2020 CSR 전략』을 마무리하며 지속 가능·혁신 금융을 확대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Environment/Social/Governance) 추진체계를 정교화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그룹 차원의 ESG 체계를 <친환경 경영>, <상생 경영>, <신뢰 경영>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설정하고 신한만의 차별화된 방식으로 추진 사업을 업그레이드하겠습니다.

“ 그룹 차원의 ESG 체계를 <친환경>, <상생>, <신뢰>
세 가지 방향으로 설정하고 추진사업을 업그레이드 해나가겠습니다. ”

친환경 저탄소경제로 GoGo!

먼저 <친환경 경영> 측면에서, 신한금융그룹은 2018년 선포한 그룹의 중장기 친환경 비전 『ECO 트랜스포메이션 20•20』을 기반으로 저탄소 금융 시장을 선도하였습니다. 2019년 9월 『책임은행원칙(UN PRB)』에 제정 기관 및 서명기관으로 참여하 였고, 12월 기후 변화에 관한 금융의 역할과 책임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실행하기 위해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그룹 기후변 화 대응 원칙』을 선포하였습니다. 앞으로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도록 기후변화 그룹 포트폴리오 영향 분석을 실시하여, 긍정적인 영향은 확대하고 부정적인 영향은 축소하여 환경 부문에서도 대한민국 금융산업을 선도하겠습니다.

상생 혁신으로 자라는 생태계!

<상생 경영> 에서는 금융 본연의 역할을 통해 산업과 국가의 혁신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2019년 2월 국내 금융권 최초로 ‘혁 신금융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며, 『혁신성장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습니다. 창업, 벤처, 기술형 우수기업을 지원하며 대한민 국 신성장 동력 기반을 강화하였고, 2020년은 이를 진화시킨 『Triple(트리플)-K 프로젝트』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지자체와 연계 하여 지역 특성화 혁신성장 생태계를 구현(Korea Cross-country Plan)하고, 혁신기업 해외진출을 위해 해외거점 확보 및 자금과 네트워크를 지원(Korea to Global Plan)하며, 정부 주도 K-유니콘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혁신기업 성장 단계별 지 원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연계한 국내 혁신기업 성장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신뢰 희망사회 만들기!

<신뢰 경영> 에서는 2017년부터 추진해온 『희망사회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공동체 상생 플랫폼을 지속 강화하겠습니다. 이 를 위해 2019년 금융그룹 최초로 『사회적 가치측정 평가 모델』 구축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사회적 가치를 계량화하였습니다. 앞으로 효과성 중심의 전략적 CSV(공유가치창출, Creating Shared Value) 활동을 통해 보다 큰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가겠 습니다. 2018년부터 진행한 그룹 여성리더 육성프로그램인 『신한 Sheroes』는 2019년에 육성 로드맵 구축 및 추진 활동을 강화하였고, 향후 여성 리더 육성의 선순환 체계를 통한 사내 다양성 확보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습니다.

一流신한, 그 누구도 가지 않은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일등은 남보다 빨리 가는 것에 집중하지만, 일류(一流)는 남들이 가지 않는 길로 나아갑니다. ‘일류신한’이 추구하는 지속가능 경영의 목표는 ‘금융으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미션 사상 을 바탕으로 모두가 원하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일입니다. 저희 스스로가 먼저 혁신하고 발전 하여, 고객과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지원하는 금융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신한금융그룹 회장 조용병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의 서명


회사소개

CEO

신한WAY 2.0

연혁

지주회사 조직도

그룹회사 소개

CI

회사위치

기업지배구조

주주현황

주주총회

이사회

관련규정

이사회공시

기타

IR투자자정보

공시정보

재무정보

주가정보

IR일정

ESG

ESG 추진체계

ESG 경영

ESG 성과

ESG Reporting

ESG Key Issues

윤리경영

윤리경영

PR센터

보도자료

주요수상내역

그룹광고

그룹 캐릭터 소개

스포츠 스폰서십

신한인

공지사항

전체메뉴 닫기